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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카플링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특징
1. 기아카프링은 전달마력에 비하여 소형, 경량 이며 고속회전시에도 소음및 진동이 거의 없으며 긴 수명을
   유지 하여 전달 동력의 손실을 최소한 으로 줄일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2. 외치차는 Crown 형태로 가공 되었으므로 축심 오차 발생시 자체 조절 흡수되므로 정상적인 동력 전달이
   가능하며 내부 윤활로 치의 내마모성이 증가됩니다.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구조
1. 기아카플링은 허브(crown gear)의 내치차 부분이 크라우닝(crowning) 으로 가공 되어 있기 때문에치선(tooth top)은 축 방향 으로 둥글게 맞물려
   슬리브(internal gear)와 허브 사이에 약간의 경사가생겨도 치 부분의 간섭을 제거 해주게 됩니다. 때문에 편심, 편각, 축이동 변위가 생겨도 부드럽게 동력을
   전달 하게 됩니다.

2. 기아카플링 이 어떤 변위량을 가지지 않고 정확하게 설치 되었다면 외치차의 크라우닝 가공된 치형의 중심에서 내치차와 접촉 하지만 편심, 편각의 변위량이
   있다면 치형의 중심점에 일정거리 떨어진곳(Ro)에서 접촉 합니다.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변위
1. 평행변위 (Parallel Misalignment)
   구동축과 피동축이 서로 평행 하나 중심이 일치 되지 않은 상태

2. 각도 변위 (Angular Misalignment)
   구동축과 피동축이 서로 일직선 상에서 각도를 두고 기울여진 상태




3. 합성변위 (Composite Misalignment)
   평행변위와 각도변위가 복합적 으로 일어나는 변위
4. 축방향 변위 (Axial Misalignment)
   구동축과 피동축이 서로 일직선 상에서 일치는 하나 축방향 으로 움직이는 상태
   (허용 축방향 변위량은 카다로그에 있는 칫수C의 ±25% 정도임)


5. 허용 변위량

① 아래 표의 허용 변위량은 양쪽 기어형인 SSM,CCM,GD,GDL type을 기준 한것이며 한쪽 기어형인 SEM,CEM,GS,GSL type을 사용 할경우는
   허용변위량은 1/2로 줄어듭니다.
② 허용 변위량은 내,외치차의 조합에 의한 이론적인 최대치 데이타 이며 실제적인 적용에는 반드시 최대치 만큼 허용 되는것은 아니며, 설정시 misalignment는
   최대한 "0"에 가깝게 해주어야 합니다.

(SSM, CCM-type의 허용변위)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100
0.75
2
224
1.5
4
500
3.5
6
112
1
2
250
2
4
560
4
6.5
125
1.0
2.5
280
2.0
4.5
630
4.5
8
140
1.25
2.5
315
2.5
5
710
5
8.5
160
1.25
3
355
3
5.5
800
5.5
9.5
180
1.5
3
400
3
6.5
900
6.5
10.5
200
1.5
3
450
3
5
1000
7
12
 
(GD, GDL-type의 허용변위)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10
1
1.5
40
3.4
3.5
80
6.6
5
15
1.3
1.5
45
3.7
4
90
7.5
5
20
1.6
2
50
4
4
100
8.4
6
25
2
3
55
4.5
5
110
12.3
6
30
2.5
3
60
5
5
120
12.7
8
35
3
3
70
6
5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사용 방법
올바른 사용 방법 잘못된 사용 방법 그림 Symbol 보는법

1. 한쪽 기어형인 SEM, CEM, GS, GSL type 카플링은 그림 (1)(2)와 같이 배열하여 사용합니다.
   그림 (5)는 축이 매우 복잡하게 연결되는 경우외에는 원칙적으로 사용치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양쪽 기어형인 SSM, CCM, GD, GDL type 카플링은 두쌍의 중간축을 연결하여 사용할 때는 그림(3) 같이 중간축에 고정베어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 (7)과 같이 지지베어링이 없으면 중간축의 자유로운 움직임에 의해 진동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3. 양쪽 기어형SSM 또는GD type과, 한쪽 기어형인SEM 또는 GS type을 함께 사용할때는 그림 (4)처럼 중간축이 기울수 있는 베어링 으로 지지 해야 합니다.
   그림 (8) 처럼 중간축을 지지하지 않으면 기울어진 상태로 회전하게 되므로 중간축의 진동 발생원인이 됩니다.

4. 고속회전에 사용 할 경우 카플링의 허용 최대 회전수는 축정열의 정확성과 슬리브의 바란싱 정도에 따라 다소 증가될수 있습니다.

5. 카플링의 사용온도 조건은 통상 -10℃~80℃이며 더 높은 온도에 사용하고자 할때는 O-ring, 윤활유 등을 별도 선정해야 하며 더 낮은 온도에서 사용할때는
    슬리브, 허브 소재를 특수 하게 선정을 하여야 합니다.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사용 방법
기아카플링은 적절한 윤활제를 사용 하여야 충분한 기능과 수명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Grease등 윤활제의 주입은 Gear Coupling의 성능을 유지, 향상 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로 윤활제가치(齒)의 접촉면에 유막을 형성시켜 금속면 끼리 직접 접촉 되는 것을 차단 시켜 치면의 내마모성을높여주고 치(齒)의 미끄럼운동을 원활 하게 하며 소음, 온도 상승의 방지 역할을 합니다.

1. Grease 윤활

1) 최초에 Grease를 충진 시키기 전에 Hub와 Sleeve의 치(齒) 부분을 충분히 Grease로 도포 시킨 다음 완전히 조립 한후 Grease 주입부로 충진 시켜 주며 보충의 경우는 반대쪽 오일 플러그를 개방 시킨후 시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Grease 는 매 1개월 또는 240~250 시간 가동후 보충 하고 매 3개월 혹은 4,000 시간 사용후 기아카플링을 완전 분해 하여 변질된 Grease를 제거 한후 보충 해야 합니다.

3) Grease의 사용 주위 온도는 -17 ˚ ~ 80 ˚C의 범위 이며 사용 r.p.m과 주위 여건에 맞게 선택 해야 합니다

2. 오일(Oil) 윤활

1) 다음의 경우 윤활 Oil (기어유)를 사용 하기도 합니다.
a. 주위 온도가 높은 경우
b. 극단적인 과부하나 정역 운전을 하는 경우
c. 편각량이 큰 경우
d. 강제 급유형 으로 사용 할 경우


2) 일반적 으로 윤활유는 KS M 2127 (JIS K2219) 공업용 2종 기어유를 사용 합니다.

3) 윤활유의 교체는 최초는 3개월, 그 이후 에는 6개월 마다 한번씩 교환을 원칙 으로 합니다.

4) 윤활제로 Oil을 사용 할 경우 아래 그림 처럼 주입구를 30 ˚ 위로 기울인 다음 Oil을 주입하여주입구 까지 가득 차게 하는것을 기준 하며, Key Way 부분 으로 Oil 누유를 방지 하기 위해누유방지덮게 (Oil Leakage)를 설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추천 Grease 및 Gear Oil
makers
gear oil
grease
ESSO
SPARTAN EP680
PEN-O-LED EP#1
SHELL
OMURA OIL 680
ALVANIA EP#1
MOBIL
MOBIL GEAR 636
MOBIL PLEX46
CALTEX
MULTIFAK EP#1
MEROPA 680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규격 선정 방법
1. 사용 설비의 토오크를 구합니다.
 

2. 산출된 Torque를 카다로그에 있는 각 Size의 Basic Torque와 비교 하여 크거나 같은수치를 찾아 1차로규격을 선정 합니다.

3. 하지만 Torque만 허용 범위 안에 해당 된다고 그 규격을 선정 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Shaft Bore를 가공하려면 가공 여유가 부족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기계의 Shaft 크기와 카플링의 허용 최대 내경 가공 범위(Max. Bore)를 비교 검토 한 다음최종 규격을 선정 합니다.

4. 즉, 카다로그에 있는 허용 Torque와 최대축경(Max. Bore)이 동시에 만족 되어야 합니다.

5. 안전계수표 (SF)

Driving machines
Load
Examples of driven machines
Electric motor or turbine
Hydraulic power
Reciprocating motion
1
1.25
1.5
Smooth
Pumps, Blowers, Generators, and Exciters
1.5
1.8
2
Light shock
Compressors, Mixers, Grinders, Machine Tools, Wood Working machines, and Texile Machine
2
2.3
2.5
Medium shock
Ball and Roll MiIls, Reciprocating Compressors, Elevators, Paper Machines, Punch Presses.
2.5
2.8
3
Heavy shock
Steel & Iron Manufacturing Macines, Mining Machines,Roll Mills, and Rubber Mixer
3
3.5
4
Extremely Heavy shock
Ore Crushers, Vibrating conveyors, and cut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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